서안동농업협동조합

서안동농협협동조합은 항상 여러분 곁에 함께 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조합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금년 임인년(壬寅年) 새해는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복을 가져온다는 검은 호랑이의 해입니다. 조합원님들의 가정에도 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도 여전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행으로 평범한 일상을 빼앗기며 힘든 한해를 보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위해 우리농업을 지켜 주신 조합원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다사다난했던 지난 한해를 돌이켜 보면 여러 의미 있는 성과들도 많았습니다.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으로 노력한 결과, 마ㆍ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을 농협 최초로 진행하게 되었으며, 가공사업 매출 200억 달성탑 및 공판사업 최대실적 달성 공로패를 수상하는 등 성과를 통해 경제사업 2,000억원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또한, 신용사업부문에서는 예수금 잔액 4,207억원, 상호금융대출금 2,973억원 이상을 추진하여 총 7,000억원 이상을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조합원님들께서 적극적으로 농협사업을 전이용 해주시고, 농협은 농업인들의 실익증대와 권익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 사업을 추진한 결과, 다음과 같은 사업달성으로 우리농협의 초석을 한층 더 튼튼하게 다진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1. 교육지원사업에서는 영농자재교환권 지원, 각종 종자대 지원, 농업인안전 보험료 지원, 조합원자녀 장학금 지원, 조합원 농민신문 구독료 일부지원 등 다양하게 조합원 환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하여 전 조합원께 약 18만 여장의 마스크를 지원하였습니다.

2. 경제사업부문은 내수경기 침체 등 어려운 사업여건 속에서도 경제사업 2,008억원을 달성하였으며 각 사업부문별로,

- 고추공판장은 전국 최대의 고추유통시장으로서 각종 병충해로 인한 어려운 영농환경에도 불구하고 취급물량은 7,016톤을 처리하였으며, 공판장 상장액은 전년대비 12% 성장하여 891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또한, 포대지원, 현장 순회수집 등을 통하여 농업인들의 편익을 도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고추공판장은 신속한 가격정보 제공 및 재배기술교육, 농가현장지도 등을 통하여 고품질 고추생산과 농가소득증대에도 기여하겠습니다.

- 풍산김치공장에서는 지난해 세계적 경기 침체의 어려운 대내·외 환경 속에서도 가공사업 매출 200억 이상을 달성하였으며, ‘마ㆍ우엉 생산유통기반 구축사업 시설’을 준공하여 고품질 마ㆍ우엉의 생산안정 및 저장 및 판로개척을 통한 농업인 소득보장을 도모하였습니다. 앞으로도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무·배추출하조절센터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안정적인 원료 수급 및 무·배추의 가격안정과 농업인 소득보장에 기여하겠습니다.

- 판매사업부문에서는 무, 배추, 건고추, 양파 등 다양한 계약재배 사업을 추진하여 계약재배 물량에 대하여 품질관리 및 판매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두류 계약재배 사업을 실시하여 공동영농작업 확대 및 생산, 유통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밭작물공동경영체 육성지원사업은 지난 2018년 첫 사업을 시작한 후 콩 재배전 과정에 기계화가 가능해지면서 파종 약 315%, 수확 약 148%로 크게 증가했고,수확 후 전량수매를 통하여 농가일손 절감 및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안동농협 멜론공선출하회는 전문 작업반을 운영하여 농촌 일손을 경감하여 균일한 품질의 멜론을 출하하도록 하였으며, 출하 시 전 농가 잔류농약 샘플검사로 수출 클레임을 사전방지하여 수출경쟁력을 강화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서안동농협 멜론공선출하회는 ‘2021년 멜론 전국연합 사업평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조합원들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농산물판매 확대에 주력하여
농업인 실익증대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 구매사업부문에서는 신규 일반자재, 농약 등의 농자재의 품목 다양화에 힘썼으며,농기계 수리 및 판매 활성화를 통하여 영농활동 편익을 제공하고, 시장가격 정보파악을 바탕으로 농자재 적정가격 제공을 통하여 농업경영비 절감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신용사업부문에서는 농업인 실익을 보장하기 위하여 정책보험을 집중 추진한 결과, 약 44%의 성장을 이루었으며, 경기침체와 시장금리의 변화 속에서도 고객관계관리강화(CRM), 맵시창구활성화, 효율적인 인력운용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상호금융예수금잔액 4,207억원, 상호금융대출금잔액 2,973억원 추진하여 상호금융 총 상호금융 7,000억원 이상을 달성하게 되었습니다.

 사업부문별로 이와 같은 실적을 거양 할 수 있었던 것은 조합원님들의 아낌없는 사랑과 변함없는 관심으로 농협을 전이용 해주신 결과라고 믿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조합원님!
 지금 우리 농업의 상황은 코로나 바이러스 및 계속되는 이상 기온 등으로 농업환경은 점차 위축되고, 침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우리 조합원 여러분과 임직원 모두가 함께 뜻을 모으고 실천해 나간다면 어떠한 역경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끝으로, 우리 임직원 모두는 사명감을 가지고 농촌·농업 발전을 위해 충실히
맡은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며,
 임인년(壬寅年) 한해에도 조합원님과 가족 모든 분들께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립니다.

 

2022년 1월 27일
서안동농업협동조합장 박 영 동

  • NH쇼핑 서안동농협 장터
  • 양반살
  • 농협풍산김치